작성일 : 21-02-20 05:13
비트코인, 시가총액 1조달러 벽도 뚫었다
 글쓴이 : bavc18
조회 :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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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낸셜뉴스]암호화폐 비트코인 가격이 19일(현지시간) 5만4000달러에 육박하며 시가총액이 사상처음으로 1조달러를 넘어섰다. 사진=로이터뉴스1비트코인이 19일(이하 현지시간) 또 다시 새 역사를 섰다. 시가총액이 1조달러를 돌파했다.기관투자가들의 진입으로 상승세를 타는 비트코인이 이를 발판으로 또 다른 기관투자가들을 끌어들이는 큰 흐름에 들어섰다는 평가도 나온다.그러나 시장 한 켠에서는 여전히 불신당하고 있다.■5만4000달러 육박최근 5만달러를 돌파한 암호화폐 비트코인의 파죽지세 상승세가 지속가능하겠느냐는 회의론이 이날 일단 완패했다.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이날 2% 넘게 뛰며 5만4000달러에 육박했다.지난해 4배 넘게, 그리고 올들어서만 70% 넘게 폭등했다. 지난 반년간 상승폭만 350%에 육박한다.덕분에 시가총액은 이날 1조달러를 넘어섰다.2017년 2만달러 돌파에 실패한 뒤 가격이 붕괴돼 이후 지지부진한 흐름을 보였던 비트코인은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을 계기로 부활해 파죽지세로 가격이 뛰고 있다.■기관이 기관 부르는 선순환비트코인은 대세 상승 흐름도 나타내고 있다. 가격 상승이 또 다른 가격 상승을 부추기는 선순환에 진입한 것으로 보인다.가격 폭등의 주요 재료인 기관투자가들의 진입에 따른 주류 시장 편입 기대감이 또 다른 기관투자가들을 불러들이는 식으로 기관투자가들의 투자가 줄을 잇고 있다.최근에는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정통은행 뱅크오브뉴욕(BNY)멜론이 비트코인 시장 진입을 사실상 공식화했다. 가격안정을 조건으로 내걸었지만 투자에 나설 의사를 확인했다.앞서 마스터카드가 비트코인을 지급결제 수단 가운데 하나로 용인할 뜻을 내비쳤고, 지난해에는 온라인 결제대행사 페이팰이 같은 방침을 시사한 바 있다.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는 비트코인을 15조달러어치 사들였다고 공시하기도 했다.도이체방크 리서치전략가 짐 리드는 고객들에게 보낸 분석노트에서 비트코인의 선순환을 강조했다.리드는 기관투자가들이 비트코인을 어떻게 평가하느냐에 관계없이 이제는 비트코인 시장에 발을 담그지 않을 수 없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기관투자가들이 시장에 뛰어들기 시작하면서 값이 뛰고, 이때문에 생각도 안했던 또 다른 기관투자가들도 흐름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뛰어들고 있다는 것이다.그는 비트코인이 "너무도 덩치가 커져 스스로의 수요를 창출하기 시작했다"면서 "기업들과 기관들이 불과 수개월 전만 해도 손대기조차 꺼렸던 이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리드는 "아이러니하게도 비트코인은 최근 급격한 상승세와 점점 더 많은 기관들의 매수세로 인해 스스로를 신뢰할 만한 자산군으로 탈바꿈시키고 있다"고 분석했다.■"약세론자들이여 평안히 잠드소서"비트코인 강세론자들은 신이 났다.모건크릭 디지털자산 공동 창업자인 앤서니 폼플리아노는 트윗에서 "약세론자들이여 평안히 잠드소서"라고 조롱했다.비트코인 초기 투자자로 시장을 좌우할만큼 대규모 물량을 보유하고 있는 제미니 공동창업자인 쌍둥이 형제 캐머론 윙클보스는 트윗에서 비트코인이 "백지에서 1조달러짜리가 됐다"면서 "비트코인이 산 채로 금을 잡아 먹고 있다"고 말했다.그러나 비관론은 여전히 잠들지 않고 있다.시터델증권 창업자 켄 그리핀은 이날 자신은 비트코인에 관심이 없다고 밝혔다.또 JP모간은 분석노트에서 비트코인의 상승세는 지속불가능하다고 쐐기를 박았다.비트코인 가격 상승세를 부추겼던 일론 머스크 테슬라 공동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도 이날은 비트코인 역시 법정화폐처럼 '거의 헛소리'라고 비판했다. 다만 머스크는 '거의'라는 말이 중요하다며 여운을 남겼다. dympna@fnnews.com 송경재 기자▶ 헉! 소리나는 스!토리 뉴스 [헉스]▶ '아는 척'하고 싶은 당신을 위한 [두유노우]▶ 날로먹고 구워먹는 금융이슈 [파인애플]※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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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튼, 주말] ‘한재미나리’ 수확하러 경북 청도를 찾아가다한재미나리 세척의 관건은 힘 조절이었다. 너무 세게 쥐면 줄기가 부러지고, 살살 씻으면 마른 잎이 떨어지지 않았다. 순간적으로 강한 손목 스냅으로 부드러우면서도 힘 있게 털어야 했다./김종연 영상미디어 기자“그렇게 오래 쥐고 있으면 미나리가 상해서 팔지 못한다고요.” 친절하게 미나리 씻는 법을 알려주던 윤수업(55) 경북 청도 평양1리 이장님 목소리에 슬슬 짜증이 묻어났다. 그가 알려준 미나리 세척법은 이랬다.“미나리 한 다발을 거꾸로 잡고 물에 담가서 세차게 흔들어 흙을 털어냅니다. 미나리를 돌려 잡고 줄기 끝을 물통 벽에 툭툭 쳐서 가지런히 한 다음 양 갈래로 나눠 쥐고 흔들어서 줄기에 붙은 마른 이파리를 떼어내고, 다시 한 다발로 모아 쥐고 잎 부분을 부채처럼 활짝 펴고 흔들어서 마른 잎을 떼어낸 뒤 바구니에 담습니다.”그러나 말이 쉽지 보통 힘든 일이 아니었다. 흙을 털어내긴 쉬웠지만, 마른 잎은 아니었다. 순간적으로 강하게 손목을 채지 않으면 잘 떨어지지 않았다. 너무 세게 쥐면 줄기가 부러졌고, 살살 오래 씻으면 작업이 지체됐다. 지켜보던 윤 이장이 마침내 “이제 그만큼 해봤으면 되지 않았느냐”고 했다. 돕기는커녕 해를 끼친 것 같아 얼른 옆으로 비켰다.영화 ‘미나리’ 美 68관왕 돌풍1980년대 미국으로 이주한 한인 가정 이야기를 담은 영화 ‘미나리’가 미국 내 각종 시상식에서 68관왕에 올랐다. 4월 열리는 아카데미상 시상식에서도 여러 부문 수상 후보로 거론된다. 영화가 주목 받으면서 제목도 화제가 됐다. “미나리가 무슨 뜻이냐”는 외국 기자들 질문에 한국계 미국인 정이삭 감독은 “한국인에게 익숙한 채소를 뜻한다”고 밝혔다. 영화는 다음 달 3일 국내 개봉한다.영화 속 가족처럼 정 감독은 미국에 이민 간 부모를 뒀다. 미국 남부 아칸소주(州) 시골 마을에서 농장을 운영한 아버지와 직장에 다닌 어머니를 대신해 그를 돌봐준 외할머니는 한국에서 가져온 미나리 씨앗을 아칸소에서 키웠다. 정 감독은 “미나리가 다른 채소보다 잘 자라는 모습이 기억에 강렬히 남았다”며 “미나리의 질긴 생명력과 적응력이 우리 가족과 닮았다”고 했다.영화 ‘미나리’에서 할머니 역을 맡은 윤여정은 “어디서든 잘 자란다”며 한국에서 가져간 미나리씨를 냇가에 심는다./판씨네마어쩌면 전 세계에서 한민족을 대변하게 될 미나리는 한반도 어디서나 잘 자란다. 하지만 가장 유명한 미나리는 경북 청도 한재에 있다. 청도읍 초현리·음지리·평양리·상리 일대 계곡을 한재라 한다. 화악산과 남산을 잇는 능선이 청도읍·풍각면·각남면을 가르는 큰 고개라 ‘한재'란 이름이 붙었다.한재 일대에서 생산하는 미나리는 국내 최초로 특허청에서 ‘지리적 표시 등록'을 취득한 미나리다. 지리적 표시 등록의 사전적 정의는 ‘상품의 품질과 지역이 큰 관련이 있을 경우 그 지역에서만 지역 이름을 쓸 수 있게 하는 제도’. 한재에서 생산하는 미나리가 다른 지역과 다른 맛을 가졌다는 뜻이다. 전국 최초 미나리 무농약 재배 품질 인증도 받았다.한재 미나리 맛이 어떻길래막 씻은 미나리 한 줄기를 입에 넣고 씹어봤다. 사각사각 경쾌하게 끊겼다. 특유의 화사하고 상쾌한 향기가 코로 올라왔다. 서양 채소 셀러리와 비슷하다. 영어로 미나리가 ‘water celery(워터 셀러리)’ 또는 ‘water parsley(워터 파슬리)’. ‘물 셀러리’ ‘물 파슬리’라 부를 만하다. 잘린 줄기 단면을 보면 일반 미나리와 달리 빨대처럼 텅 비지 않고 꽉 차 있다.미나리는 물을 뜻하는 옛말 ‘미’와 나물을 뜻하는 ‘나리’가 합쳐진 말이다. 이름 자체가 ‘물에서 나는 나물'일 정도로 미나리 농사는 물이 중요하다. 청도 화악산과 남산 계곡을 따라 이뤄진 한재마을은 물이 풍부하다. 이 지역 미나리 농가에서는 화악산 지하 200m에서 끌어올린 암반수를 미나리 농사와 세척에 사용한다. 맑고 깨끗할 뿐 아니라 연중 내내 섭씨 18도 정도를 유지한다. 게다가 미나리는 일조량이 풍부해야 쑥쑥 자라는데, 한재는 계곡이지만 남동향이라 빛이 잘 든다.어른 키 높이의 나지막한 비닐하우스 안에 들어서면 온통 초록빛이다. 미나리가 무릎 높이까지 빽빽하게 자라 있었다. 대개 미나리는 수확 때까지 계속 물에 잠기게 해서 키우지만, 한재 미나리는 밤에는 물을 주고 낮에는 물을 뺀다. 한재미나리 특유의 식감은 이런 재배 방식과 물, 토양이 만들어낸다./김종연 영상미디어 기자한재에서는 1960년대 자투리 논에서 미나리를 재배하기 시작했고, 1980년대 중반 청도 시장에서 출하한 상업적 재배의 시초다. 370여 농가에서 연평균 2000톤을 생산해 210억원 가까운 소득을 올린다. 한재에 들어서면 비닐하우스 수천 동이 계곡을 가득 메우고 있다. 윤 이장은 “난방은 안 하지만 아무래도 노지보다 따뜻해 미나리의 성장과 품질 관리를 위해 하우스에서 재배한다”고 했다.미나리 수확은 새벽 4시 시작한다. 아직 캄캄한 밤 어른 키 높이의 나지막한 비닐하우스 안에 들어서면 온통 초록빛이다. 미나리가 무릎 높이까지 빽빽하게 자라 있었다. 미나리는 8월 중순이면 심기 시작한다. 영화에서처럼 씨를 뿌리는 게 아니라 지난해 농사 때 미리 거둬둔 미나리 줄기를 땅에 뿌리고 밟아주면 뿌리가 자란다. 뿌리가 잠길 정도로 물을 줘야 썩지 않고 잘 자리 잡는다.대개 미나리는 수확 때까지 계속 물에 잠기게 해서 키우지만, 한재 미나리는 물을 넣었다 빼는 작업을 반복한다. 하우스 지붕에 스프링클러가 달려 있어서 밤에는 물을 주고 낮에는 물을 뺀다. 윤 이장은 “한재 미나리 특유의 식감은 이런 재배 방식과 물, 토양이 삼박자를 이뤄 만들어낸다”고 했다. 밭에서 물을 줘 키우는 밭 미나리는 짧고 속이 꽉 찬 반면, 물을 대고 키우는 논 미나리는 성장이 빨라 길고 속이 비어 있다. 한재 미나리는 밭 미나리와 논 미나리의 중간쯤 된다고 볼 수 있다.수확은 가을과 봄 2차례에 걸쳐 한다. 심는 시기는 비슷하지만 10~12월 수확하는 미나리는 섭씨 0도 저온고에서 20일가량 저온 처리한 다음 심는다. 미나리의 원수확 철은 봄이지만 미나리가 저온고에서 보낸 시간을 겨울로, 밖으로 나오면 봄으로 여겨 가을에도 자란다. 저온 처리하지 않은 미나리는 자연의 섭리대로 겨울을 보낸 다음 2월 초부터 5월 말까지 수확한다. 한재 사람들은 “아무래도 오래 자란 봄 미나리가 제맛이 나기는 한다”고 했다. 미나리가 50~60cm 자랐을 때 수확한다.미나리 먹으려 삼겹살 굽는다미나리는 대개 매운탕에 넣거나 데쳐서 초고추장 찍어 먹는 숙회로 즐긴다. 하지만 한재 미나리는 생으로 먹는 경우가 많다. 쌈 채소로 훌륭한데, 삼겹살과 환상적 궁합을 자랑한다. 한재에서 오래된 미나리 전문 음식점 중 하나인 ‘탐복미나리가든’ 서상운씨가 미나리 줄기를 한입 크기로 여러 번 접은 다음 잎이 달린 쪽으로 돌돌 말았다.쪽 찌은 머리 비슷하게 된 미나리에 돼지 삼겹살 한 점을 얹어 쌈장에 찍어 “먹어 보라”고 했다. 아삭한 미나리와 쫄깃하고 고소한 삼겹살이 서로 제 짝을 만난 듯했다. 주인공은 확실히 미나리였다. 삼겹살이 쌈 채소에 밀려 조연이 되다니. 서씨는 “우리는 미나리 먹으려고 삼겹살 굽는다”며 웃었다.한재미나리 줄기를 한입 크기로 접고 돌돌 말아 삼겹살과 먹으면 별미다. 한재미나리는 기름진 음식과 대체로 어울렸다. 기름에 지글지글 지진 미나리전은 바삭하면서 느끼하지 않다. 참기름과 소금 발라 구운 조미김에 싸 먹어도 의외로 맛있다./김종연 영상미디어 기자기름진 음식이 대체로 미나리와 궁합이 좋았다. 미나리가 엉길 정도로만 반죽에 버무려 기름에 지글지글 지져 낸 미나리전은 바삭하면서도 느끼하지 않았다. 서씨는 식당에 나와 아르바이트 하는 고2 아들이 초등학생 때 개발했다는 ‘미나리 김쌈’도 알려줬다. 삼겹살 먹을 때처럼 돌돌 만 미나리를 조미 김에 싸서 먹는다. 미나리 식감을 최대치로 살려주는 탁월한 조합이었다. 삼겹살을 함께 먹어도 좋다.마무리는 미나리 비빔밥. 잘게 썬 미나리로 뒤덮인 밥에 된장찌개 서너 숟갈 떠 넣고 비벼 입이 찢어져라 욱여 넣었다. 배 부르지만 부담스럽지 않고 건강한 느낌이라면 허풍일까.코로나 이전에는 이 별미를 맛보러 봄이면 계곡이 미어지게 인파가 몰렸다. 길 따라 농가에서 운영하는 판매장과 식당이 늘어섰다. 판매장에는 대개 시식대가 있어 미나리를 맛볼 수 있다. 미나리 외 음식 판매는 금지돼 있다. 한재 미나리를 삼겹살 등 음식과 제대로 맛보려면 역시 탐복미나리가든(054-371-7755) 같은 식당을 찾는 편이 낫다.한재 미나리 가격은 판매장에서는 1kg 1만원, 식당에선 1접시 8000원. 한재미나리영농조합법인(054-373-7688·hjminari.com)이나 윤수업(010-3509-2437) 이장 등 생산자에게 전화하면 택배로 받을 수도 있다. 가격은 판매장과 같으나 배송비가 붙는다.[김성윤 음식전문기자 gourmet@chosun.com] ▶ 조선일보가 뽑은 뉴스, 확인해보세요▶ 최고 기자들의 뉴스레터 받아보세요▶ 1등 신문 조선일보, 앱으로 편하게 보세요